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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꿀팁

공직자통합메일 관련 자주 하는 질문 BEST 12

by 인생은소풍처럼 2017. 8.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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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시간에는 공직자통합메일 관련 자주 하는 질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증서 등록, 발급 방법과 공직메일 로그인 관련 가장 궁금해 하시는 12가지에 대해 시원히 풀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와 함께 알아 보실까요?




메일인증서(GPKI/EPKI) 등록,발급은 어떻게?


공직자통합메일 을 이용하시려면 PKI 인증서(GPKI/EPKI)를 발급 받아 등록하셔야 합니다. 인증서를 등록하시려면 ID 와 패스워드로 본인 인증을 거치신 후 인증서 등록 절차를 진행 해 주셔야 합니다. 인증서를 발급 받으시려면 아래의 사이트를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공직자는 '행정전자서명 인증관리센터'

교직자는 '교육기관 전자서명 인증관리센터' 







공인인증서는 어디에 있습니까? 


개인PC의 하드디스크인 C:\GPKI\certificate\class2 폴더에 4개의 인증서 파일이 있습니다.

이동식디스크의 경우, 해당 디스크드라이브:\GPKI\certificate\class2 폴더에 있습니다. 

ex) 이동식디스크가 D드라이브에 있는 경우, D:\GPKI\certificate\class2 입니다.

 


일반 은행에서 발급하는 인증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까 ?


공직자통합메일 은 공무원만을 대상으로 하는 시스템입니다.

공직자통합메일에서 공무원을 인증하는 방식으로 GPKI 및 EPKI인증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반 은행에서 발급하는 인증서의 경우 공무원 여부를 확인할 수 없으므로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정무직, 계약직, 일용직, 인턴 및 업체직원도 공직메일을 사용할 수 있습니까 ?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으신 분은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으신 분들은 직종, 직렬 및 직급에 관계없이 공직메일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증서 발급에 관한 사항은 각 기관별 인증서 담당자에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단, 공공기관의 경우에는 가입대상에서 제외됩니다. 





퇴직자도 공직자통합메일 을 사용할 수 있습니까 ?


공무원으로 근무하시다가 퇴직하시는 분들을 퇴직처리를 하게 되면, 행정안전부의 시스템으로 해당 정보가 자동 통보되며, 이후 인증서 로그인을 하시게 될 경우, 행정안전부의 시스템에서 인증서 로그인을 위한 정보를 차단하게 되므로 이후 인증서를 이용한 로그인을 하실 수 없습니다.

퇴직예정자께서는, 향후 공직메일 이용이 불가능한 경우를 대비하여 중요 자료 및 메일 등은 사전에 백업하시기 바랍니다. 







공인인증서가 보이지 않습니다.


공인인증서의 인증서 유효기간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공인인증서가 있는 폴더로 들어가시면 4개의 인증서 파일이 있습니다.

4개의 인증서 중, 확장자명 .cer로 끝나는 보안인증서를 더블클릭하시면 유효기간 및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인증서가 모두 있고 유효기간도 많이 남아있는 경우에는, 다른 문제로 인하여 공인인증서 등록이 안되는 경우입니다. 



공직메일에 인증서 등록시 인터넷 익스플로러창이 닫혀 버립니다.


보안용 프로그램인 이니텍 INISAFE Web을 재설치하셔야 합니다.

기존에 설치된 프로그램 및 다른 버전의 보안프로그램을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시작 → 제어판 → 프로그램 추가/제거 에서  "inisafeweb 5.0/6.0/7/0" 프로그램 삭제 후, 인터넷 창을 다시 여시고 재접속 하시기 바랍니다. 



회원정보 수정 화면에서 인증서 등록시 인증서 정보 오류메시지가 나옵니다.


인증서에 등록되어 있는 이름과 공직메일에 등록되어 있는 이름이 서로 맞는지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일부 사용자의 경우, 인증서와 메일등록정보가 서로 다른 경우에는 인식을 하지 못합니다.


홍길동 vs 김길동 ← 성이 서로 다름 

홍 길동 vs 홍길동 ← 왼쪽의 이름안에 공백이 있음


 

기관에서 나눠준 보안USB 이외에는 다른 USB를 사용할 수 없습니까?


각 기관별 보안담당자(보안 USB 솔루션 관리자)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각 기관별 보안USB 관리 정책에 따라 일시적으로 이동형 드라이브에 쓰기 권한을 줄 수 있습니다. 

상세한 사항은 기관별 보안담당자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행정안전부의 GPKI 인증서를 등록시 오류 발생


"PLUGIN_099Exception : [LDAP : error code 32 - No Such Object]"  

새로 발급받은 인증서의 정보가 행정안전부 정보에 반영이 되지 않아 발생하는 오류입니다.

다음날 다시 등록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안전부에서 GPKI 인증서를 신규로 발급받으시면, 행정안전부 시스템에 해당 발급받으신 정보를 저장하게 되는데, 저장 시간이 짧게는 3시간에서 길게는 하루이상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공인인증서를 분실하거나 비밀번호를 잊어버렸을 때는 어떻게? 


인증서 발급 및 비밀번호는 해당 사이트에 문의하셔야 합니다

GPKI 인증서 : 행정안전부 <행정전자서명 인증관리센터> (www.gpki.go.kr, 02-818-3000) 

EPKI 인증서 : 교육기관 전자서명 인증센터(www.epki.go.kr, 053-714-0755) 







사무실이 아닌 곳에서 공직메일을 이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어떻게?


보유하신 인증서를 이동형 디스크에 보관,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인증서가 있는 PC의 인증서 폴더를 복사하신 후, 원하시는 이동형디스크에 붙여넣기로 보관하신 후, 자택이나 외부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PC의 USB드라이브에 이동형 디스크를 넣으신 후,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공직자통합메일 인증서 등록, 발급과 공직메일 로그인 관련 자주 하는 질문 BEST 12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당신의 궁금증이 풀리셨습니까?

이 외에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다면 '인증센터' 및 '고객지원센터'에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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